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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1종 대형견인(트레일러) 도전기(2) - 첫시험

by 청청개구리 2022.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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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첫번째 시험에 응시해 본다.

 


드디어 첫번째 시험에 응시해 본다.



2022-08-30 1차시험, 13:30, 2번순서(1번이 응시하지 않아 결국 첫번째 응시자였음)

결과는 탈락(시간초과)



 인터넷 접수후, 면허시험장 방문, 빠른 코너에 대기 순번 없이 바로 접수.

첫번째 시험이어서 인지, 원서를 만드는데 1분 소요하는 정도

내 이름의 원서가 이미 있었고, 신분증/얼굴 확인후 원서중 몇 군데 사인하고 1회차 접수 완료.

이 원서를 계속사용해서 이어나가면 되겠다.

인터넷접수를 하면 시험전날 오후5시경 아래같은 메세지 알림을 받게된다.

나는 1종대형 보유하고 있어서 신체검사가 면제되었음.





시험시간이 되고, 테라 연결분리에 대해 시범을 보여준다.

희망자에 한해서 설명을 들었다. 아마도 나를 포함해서 첫번째 도전하는 사람들

여러 번째이라면 굳이 안들어도 될듯하다.

1번 응시자 없어서 내가 결국 그날의 첫번째 도전자 ㅎㅎ

이 시간에 시험장에 나온 사람 총 5명, 그 중 3명이 처음도전자.

두근두근, 역시 안 떨리지는 않는다.

1종대형에서 수회 낙방을 경험했지만, 역시나 떨린다.

여러 유튜브, 블로그 등을 보고 종합해서 기준을 나름 가져갔고,

일단 그대로 해봤음. 역시 미묘하게 생각했던 결과대로 안되는 부분이 있었고,

당황해서 떨려서 정신없어서 실전에서 수행하지 못했거나 생각과 다르게 수행된 부분이 있었을 것임.

안전벨트는 안 함. 물론 해도 됨.



시험장 아래와 같다. 



<내가 사용한 방법 - 공식? >

(1)승차, 시트조정, 기어후진, 사이드off, 준비되었다 의사표시

     (나는 사이드 off 생각못하고 준비의사 표시했고, 움직이려니 안 움직여서 당황했음)

(2)왼쪽 감지선과 1m 유지하며 진입, 1차 감지선 확인,

(3)핸들우2바퀴 돌리고 후진시작, 우측 테라발 보이거든 정지.

(4)핸들정렬, 핸들좌1바퀴 돌리고 후진(만보좌안보우 하면서)

(5)좌측 테라발이 좌감지선(그림의 선A)보다 50cm정도 앞에 오면 정지

(6)핸들좌풀, 후진, 테라와 차량이 1자 정렬되면 정지 - 이후 요령껏(좌좌우우) 후진 천천히 2차 감지되면 정지

(7)2차감지 후 나오기 전진, 나올때도 조심해서. 차량뒷바퀴 선A 닿으면 정지

(8)핸들우측1 바퀴, 전진, 연석과 대시보드 만날즈음 닿을 즈음 정지,

(9)핸들좌풀, 전진, 우측 미러보면서 우측감지선과 차량 50cm유지하며 직진,

     핸들이 조정되어 좌풀이 아니게됨. 테라뒷바퀴가 선A 닿으면 정지

(10)핸들좌풀, 전진, 테라좌후방과 차량 좌전방이 일직선(선A와 평행조건)이 되었다면 정지

(11)핸들우풀, 전방 3차감지선에 수직되도록 전진(핸들조정하며), 3차감지후 정지(핸들정렬됨)

(12)요령껏후진 (좌좌우우),  앞바퀴가 4차감지하면 (시험장을 빠져나가면) 정지,

(13)사이드on 하차 테라분리 승차

(14)사이드off, 전진 앞바퀴가 4차감지 하면(시험장 안으로 들어가면) 정지, 시험 완료

 

이었으나, 이 과정 중에서 11번 이후로는 해보지 못했음.

3차감지 하고 막 후진 시작하려니 5분되어 시간초과 탈락,

1분만 더 있었어도 합격 할 수 있었을 텐데... 였다.

 

 



<탈락원인>

2차 감지를 위해 후진 하면서 시간을 너무 많이 썼음.

하다보니 2차감지 밟고 나오기 시작할때 벌써 4분 이었음.

(6)번에서 차량과 테라는 1자는 되었으나 왼쪽으로 치우쳐 있는 상태였다.(아래 그림 참고)

 

지금 생각해보면 그 상태로 후진하면서, 좌좌우우해서 맞춰가도 되지 않았겠나 싶은데,

그래도 안전하게 하겠다는 생각에 조정을 해보기 시작함.

2번 정도 전진후진 했는데, 영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음. <- 정말 후진할때 감각이 다름.

슬슬 당황감이 커지고, 남은 시간을 보니...

엇! 이대로는 위험할듯 이란 생각이 들기시작, 1번더 전후진 해봤는데 역시 안 좋은 포지션이었음.

역시 기본기 없이는 어려운 것인가... ㅡ.ㅡ

이 시점에 드는 생각이 첫시험에 합격은 못해도 시간을 최대한 사용해서

연습시간을 갖으며 해서 감각이라도 익히자 생각이 들었음.

그렇게 1번 더 전진후진 하니 좀 될 것 같은 포지션이 되었고, 2차감지선으로 후진 시작,

들어가면서 대각으로 휘어졌지만 아슬아슬 2차 감지선 성공, 아래같은 느낌이었음.

그런데 나올때 시간보니 4분이 막 넘고 있음.... 역시 탈락인가 싶었음. ㅎㅎ

2차감지에 2-3번정도 전진후진에 맞추어 져야 안전하게 합격할 듯.




<소감 > 

역시 장갑은 있는게 좋았음. 

생각보다 운전석이 좁았다. 의자 조정한다고 했는데 그래도 좀 불편한 채로 시험진행했던듯. 

시작신호받고 후진하려니 안 움직임? 사이드브레이크!! 

이 시험장은 사이드 브레이크 조작해야함(어떤 시험장은 조작하지 말라는 곳도 있다고함)

3단출발이 된다! 2단과 후진이 아래방향으로 가까워서 전진에는 3단을 계속 사용했음.

차량은 현대 트라고?

테라결합/분리는 감독관이 잘 설명해줌, 걱정없어도 될듯.

 



<다음 도전에는>

1차 감지선 확인후 후진으로 30cm이동하고 시작하자. 

위의 (3)번의 앞쪽에 후진 30cm추가.

2차감지에 들어갈때 1차보다 약간 오른쪽으로 붙어서 정렬되길 원하기에 생각해본다.

그리고, 트레일러 주차게임. 더 많이 해봐야겠다.

진짜 보는 것과 다름. 운전석에 앉으니 더 다름.

특히 후진할때 핸들을 어느 방향으로 돌려야 할지 즉시 판단 안 되는데, 차량 연습할곳이

없으니 게임이 유용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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